이재훈 국가과학기술심의위 중기소위원장 (영남대 교수)
‘희망의 새 시대’라는 비전 아래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도 벌써 1년이 돼 가고 있다. 하지만 저성장 장기화와 양극화의 심화는 계사년 마지막 겨울을 더욱 춥게 만든다. 특히 우수 인력들이 대기업에만 몰리면서 정작 인재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들은 인력난을 겪는 ‘대·중소기업 간 인력 양극화 현상’의 확대는 중소기업의 체감온도를 갈수록 떨어뜨리고 있다.
이런 인력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역 공동체가 경쟁력 있는 산업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핵심 대안의 하나로 대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제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CSR)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에 대해서 대부분의 기업이 동의하고 있으며, 기업 이미지 제고를 넘어서는 그 이상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독일 바이엘사의 경우 “중소기업의 기술인력 공급은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할 정도로 독일 대기업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바이엘사의 기술교육센터에서는 회사에 필요한 인력의 다섯 배를 선발해 교육시킨 뒤 남는 인력은 중소기업에 공급한다. 자기 회사만 생각하지 않고 중소기업을 포함한 사회 전체에 기술인력을 공급하는 것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믿는 것이다.
삼성, 현대차, SK, LG 등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013 신년 메시지에서 인재 육성과 경영 현지화 등을 강조하며 “협력사의 경쟁력을 키워 성장을 지원하고, 중소기업과 지식 및 노하우를 나누어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사회공헌 사업도 더 활발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들어 우리 대기업들도 기부 등과 같은 기존 CSR의 범주를 넘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적 기업 설립 등을 지원하고 있지만 일부 기업은 여전히 자선활동의 차원에만 머물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 대기업들도 독일 바이엘사처럼 자선 차원을 넘어서는 기업 고유의 핵심 역량에 기반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특히 대기업들은 세계 톱 클래스의 직업훈련센터와 잘 제도화된 자체 인력역량 강화 시스템 등을 활용해 ‘대·중소기업 간 인력 양극화 현상’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 광역경제권별로 대기업의 지원에 의한 제3섹터형 직업훈련센터를 설립해 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양성 관련 노하우 공유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이런 훈련센터는 지역 대학이나 특성화고 출신은 물론 중년 퇴직자들을 교육훈련시켜 지역 중소기업에 공급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지역 대학과 특성화고 및 공공민간 직업훈련기관에 교육훈련 수요조사 기법, 프로그램 개발 방법, 단계적 인적자원 개발 계획 수립 등과 관련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지역 교육훈련 기관의 역량 배양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대기업의 진정한 사회적 책임은 무엇보다 세계 최고의 인력양성 시스템을 활용, 인력난에 허덕이는 지역 중소기업에 숙련된 인력을 공급해 ‘대·중소기업 간 인력 양극화’ 해소는 물론 동반성장에 적극 나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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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의 새 시대’라는 비전 아래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도 벌써 1년이 돼 가고 있다. 하지만 저성장 장기화와 양극화의 심화는 계사년 마지막 겨울을 더욱 춥게 만든다. 특히 우수 인력들이 대기업에만 몰리면서 정작 인재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들은 인력난을 겪는 ‘대·중소기업 간 인력 양극화 현상’의 확대는 중소기업의 체감온도를 갈수록 떨어뜨리고 있다.
이런 인력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역 공동체가 경쟁력 있는 산업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핵심 대안의 하나로 대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제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CSR)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에 대해서 대부분의 기업이 동의하고 있으며, 기업 이미지 제고를 넘어서는 그 이상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독일 바이엘사의 경우 “중소기업의 기술인력 공급은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할 정도로 독일 대기업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바이엘사의 기술교육센터에서는 회사에 필요한 인력의 다섯 배를 선발해 교육시킨 뒤 남는 인력은 중소기업에 공급한다. 자기 회사만 생각하지 않고 중소기업을 포함한 사회 전체에 기술인력을 공급하는 것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믿는 것이다.
삼성, 현대차, SK, LG 등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013 신년 메시지에서 인재 육성과 경영 현지화 등을 강조하며 “협력사의 경쟁력을 키워 성장을 지원하고, 중소기업과 지식 및 노하우를 나누어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사회공헌 사업도 더 활발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들어 우리 대기업들도 기부 등과 같은 기존 CSR의 범주를 넘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적 기업 설립 등을 지원하고 있지만 일부 기업은 여전히 자선활동의 차원에만 머물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 대기업들도 독일 바이엘사처럼 자선 차원을 넘어서는 기업 고유의 핵심 역량에 기반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특히 대기업들은 세계 톱 클래스의 직업훈련센터와 잘 제도화된 자체 인력역량 강화 시스템 등을 활용해 ‘대·중소기업 간 인력 양극화 현상’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 광역경제권별로 대기업의 지원에 의한 제3섹터형 직업훈련센터를 설립해 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양성 관련 노하우 공유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이런 훈련센터는 지역 대학이나 특성화고 출신은 물론 중년 퇴직자들을 교육훈련시켜 지역 중소기업에 공급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지역 대학과 특성화고 및 공공민간 직업훈련기관에 교육훈련 수요조사 기법, 프로그램 개발 방법, 단계적 인적자원 개발 계획 수립 등과 관련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지역 교육훈련 기관의 역량 배양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대기업의 진정한 사회적 책임은 무엇보다 세계 최고의 인력양성 시스템을 활용, 인력난에 허덕이는 지역 중소기업에 숙련된 인력을 공급해 ‘대·중소기업 간 인력 양극화’ 해소는 물론 동반성장에 적극 나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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