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률 기자] 양악수술의 장단점은 그동안 널리 알려져 왔다. 악교정수술, 즉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는 수술을 말한다. 양악수술을 통해 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치아의 맞물림을 교정해주어 조화로운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턱의 위치가 앞뒤로 혹은 위아래로 변화되거나 회전되면서 턱끝, 볼, 입술, 코끝의 살들도 함께 움직인다. 그래서 턱이 조화로운 위치로 교정되면 얼굴모습도 따라서 바뀌어 아름다운 형태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양악수술은 그러나 일반 성형수술에 비하자면 상대적으로 많은 수술시간과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즉 수술후 부기관리, 치아교정, 수술후 치료 등에 대해 충분한 기간이 필요한 것이다. 그동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으로부터 관련된 내용을 문답식으로 들어본다.
수술 후 며칠이 경과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나요?
양악수술 후 2~3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양악수술은 일반적으로 3일째 퇴원하는데 첫날은 위턱을 수술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3일째에는 안정기에 들어가면서 편해집니다. 수술후 1주일간은 항생제나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2주 정도 휴가기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양악수술 후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입을 묶고 있는 기간에는 미음이나 선식, 주스 등과 같은 유동식을 하며 이후에는 죽을 먹고 한 달 이후에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합니다.
부기는 얼마나 가야 완전히 빠지나요?
수술후 48시간까지는 부기가 증가합니다. 수술후 이틀간은 부기를 방지하기 위해 압박테이프와 압박붕대를 사용하고 얼음찜질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후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약 80%의 부기가 빠집니다.
양악수술의 결과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양악수술 후 약 6개월이 지나면 뼈의 재형성이 대부분 완성되며 연조직도 바뀐 골격에 적응하여 최종적인 수술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후 치아교정은 꼭 필요한가요?
양악수술은 잘못된 턱의 위치를 바로 잡고 정상적이지 않은 턱의 모양을 제대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자연히 턱의 위치가 이동하게 되며 원래 맞물려있던 위와 아래의 치아들도 잘 맞지 않게 됩니다. 물론 양악수술을 원하는 환자들은 위와 아래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기 때문에 수술후 치아가 잘 맞물리는 위치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치아교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치아교정에 필요한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일반적으로 양악수술 전에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교정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턱교정수술을 받고 나서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치아교정기간은 약 6개월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위한 정밀진단을 받을 때에는 구강악안면외과 및 교정전문의의 협진이 가능한 전문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도도해’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폭소
▶ 초대형 고양이 소파, 방 안을 가득 채운 고양이 크기 ‘깜짝’
▶ 물위의 남자, 수면 위를 10초 간 ‘전력질주?’…이 정도면 능력자
▶ [포토] 김민희, 급이 다른 겨울스타일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