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기획 방법도 더 복잡하게 바뀌고 있다. 이제는 소비자 니즈를 자극해 구매에 대한 자긍심을 부여하는 게 중요해졌다. 올해 출시된 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은 이 같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추고 있다.
반면 좋은 상품을 출시했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시장에서 빛을 보지 못한 사례도 있다. 그 같은 사례 중 일부는 상품과 서비스의 출시가 사회·경제적 효용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상품과 서비스가 사회적·경제적 효용을 높여야 한다는 것은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 활동은 사회적 효용을 높이는 ‘가치’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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