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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다음 중 소비자물가지수가 과대 평가돼 계산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상품의 양이 고정돼 있다.
(2) 상품의 종류가 고정돼 있다.
(3) 상품의 질적 향상을 무시한다.
(4) 임의의 기준 연도를 선정한다.
(5) 상품의 구입 장소가 고정돼 있다.
해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대표적 재화의 가격과 개인 서비스 요금 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하지만 물가가 변동할 때 모든 물건 가격이 같은 비율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대체효과에 따른 왜곡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즉 가격이 더 오른 재화 대신 가격이 낮아진 재화를 소비할 수 있는데 이를 배제함으로써 물가지수가 과대 평가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물가 계산시 임의의 기준 연도 선정은 소비자물가지수를 과대 평가하는 것과는 상관없다.
정답 (4)
문제
다음 중 소비자물가지수가 과대 평가돼 계산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상품의 양이 고정돼 있다.
(2) 상품의 종류가 고정돼 있다.
(3) 상품의 질적 향상을 무시한다.
(4) 임의의 기준 연도를 선정한다.
(5) 상품의 구입 장소가 고정돼 있다.
해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대표적 재화의 가격과 개인 서비스 요금 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하지만 물가가 변동할 때 모든 물건 가격이 같은 비율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대체효과에 따른 왜곡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즉 가격이 더 오른 재화 대신 가격이 낮아진 재화를 소비할 수 있는데 이를 배제함으로써 물가지수가 과대 평가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물가 계산시 임의의 기준 연도 선정은 소비자물가지수를 과대 평가하는 것과는 상관없다.
정답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