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은 540만달러에 카나브에 대한 중국 독점판매권을 제공하고, 카나브 단일제를 공급하게 된다. 계약에 따른 10년간 공급 규모는 약 4억2800만위안이다. 보령제약과 글로리아는 허가를 거쳐 최대한 빠른시일 내에 발매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보령제약 카나브는 발매 후 멕시코를 포함한 중남미 13개국, 브라질, 러시아 등에 총 1억1460만달러의 기술이전 계약 이후, 이번 중국 계약을 통해 해외 기술이전 계약 총 금액이 약 2억달러를 돌파했다.
중국 사회과학원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약품 시장의 규모는 9261억위안(약 162조원)이다. 중국 약품 시장은 2013~2020년 연평균 12%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중국 고혈압 환자수는 현재 약 2억명으로 추정되며, 연간 300만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에 따른 고혈압 치료비도 증가해 연간 400억원위안 이상 지출되고 있다. 또 2012년 기준 항고혈압제 시장 규모는 166억위안(약 3조원)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최태홍 보령제약 대표는 "세계 최대 파머징 마켓인 중국에 진출한 것은 글로벌 신약으로의 도약 기반을 확고히 한 의미 있는 성과"라며 "성장하는 중국 고혈압 시장에 맞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중국 고혈압치료제 시장 1위를 달성해 국내 신약으로써 글로벌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나브는 현재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중동, 미국, 유럽 등과도 수출 계약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보령제약은 지난해 카나브 이뇨복합제를 출시해 복합제 라인을 구축했다. 현재 임상3상을 진행 중인 CCB복합제는 내년 출시 예정이다.
한경닷컴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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