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시 경영진 엄벌

입력 2014-01-13 09:37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제재가 한층 엄격해진다. 금융감독원은 고객정보 유출 사태가 재발하는 금융사에 대해 최고경영진까지 엄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 오전 금융사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와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회의를 소집해 이 같은 내용을 알린다. 86개 금융사와 금융기관 정보보호 최고책임자가 소집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고객 정보와 관련된 내부 통제 안내서를 내려 보내 자체점검 결과를 철저히 보고토록 하는 등 '무관용 원칙'을 강조할 계획. 정보가 유출된 고객에게는 조속히 개별 고지를 시행하고, 보이스피싱 등을 예방하기 위해 유의 사항도 자세히 공지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동안 금융사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이 많았는데 앞으로는 관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면서 "고객 정보 관리를 소홀히 하는 금융사는 더는 설 곳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강경한 방침은 최근 금융권이 잇따라 고객정보 유출 사태를 빚었기 때문이다.

앞서 한국씨티은행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에서 13만여 건의 고객정보가 유출됐고, KB국민카드·NH농협카드·롯데카드 등 카드 3사에서 사상 최대 규모인 1억 명 이상의 고객정보가 빠져나갔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이번 정보 유출에 연관된 한국SC은행 한국씨티은행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 등 금융사에 대해 영업정지, 임원 문책성 경고 등의 중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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