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고객정보유출 카드 3사 검사…"위법사항 적발시 엄중 제재"

입력 2014-01-13 10:20   수정 2014-01-13 11:00

금융감독원이 13일 최근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고객정보 유출사고와 관련해 이날부터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 대해 현장 검사를 착수했다. 검사 결과 위법사항이 적발될 경우 엄중히 제재한다는 방침이다.

최종구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이날 각 금융사 및 금융협회의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 90여 명이 참석한 '금융회사 정보보호 담당 임원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 수석부원장은 "검사결과 위법사항이 드러날 경우 관련 법규에 따라 엄중하게 제재하겠다"며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금융사에 대해서도 고객정보 유출방지 대책과 고객정보 관리의 적정성에 대해 자체점검을 실시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꼐 최 수석부원장은 최근 금융사 고객정보 유출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재발방지를 위해 고객정보보호 대책을 강화할 것을 금융사들에 당부했다.

구체적으로는 직원 등 내부이용자에 의한 정보유출사고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절차 강화, 최근 정보유출사고의 원인으로 알려진 대출모집인 및 정보시스템 개발인력 등 외주용역직원에 대한 관리 강화, 외부해킹으로 인한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정보기술 부문 보안대책 강화를 주문했다.

금감원은 자체적으로 '고객정보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해 즉시 시행 가능한 사항은 이행하도록 금융사에 지도하고, 법규 반영사항 등은 금융위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달 중으로 고객정보의 부당유출 및 불법유통 사례 신고를 접수하는 '정보유출 감시센터'를 금감원 내에 설치할 예정이다.

최 수석부원장은 "이러한 사고들이 되풀이 된다면 개별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물론이고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까지 무너뜨려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가로막는 심각한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며 "금융사의 신뢰가 한순간에 실추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개인 신평사 KCB 직원이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의 고객 총 1억400만명의 고객 인적사항정보를 불법 수집하고 일부를 유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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