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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모바일게임 '캔디크러쉬 사가' 개발사인 영국 킹닷컴이 '캔디' 단어 상표 등록을 눈앞에 뒀다. 앞으로 애플 앱스토어에 나오는 모바일게임 명칭에 '캔디(Candy)'라는 단어를 쓰기 힘들게 됐다.</p> <p>22일 LA타임스는 킹닷컴(King.com)이 지난해 2월 상표등록 신청한 '캔디(Candy)' 단어가 올해 초 미국 특허청(USPTO)의 발표 승인을 얻었다고 보도했다. 30일간의 이의제기 기간을 지나면 내달 최종 승인 절차를 밟는다. 앞서 유럽에서도 상표권을 등록했다.</p> <p>상표권 등록을 마치면 킹닷컴은 폰트·사이즈·색상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교육 서비스·의류 등 산업에서 '캔디' 단어 소유권을 가진다. 전자기기에 '애플'이란 이름을 붙여 사업을 시도하면, 그 후부터는 단어 '애플'에 변호사가 관여하게 된다는 경우와 유사하다.</p> <p>미국 특허청은 킹의 '캔디크러쉬사가'와 단어 '캔디'가 충분히 강한 연결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있다'고 답했다.</p> <p>
그동안 앱스토어에서 '캔디'라는 단어를 게임 명칭에 사용해 온 개발사들은 게임명을 바꾸거나 상표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증명해야 한다. 킹닷컴이 '캔디'라는 단어의 상표를 신청하고 게임 명을 수정하라고 요구한 이유로 '상표권 침해에 따른 브랜드 혼란'이라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p> <p>킹닷컴은 앞서 몇몇 게임이 캔디 상표권을 침해했다며 애플 앱스토어 삭제를 요구했다. '캔디 스타', '캔디 블래스트', '올 캔디 카지노 슬롯' 등 '캔디'라는 단어가 들어간 게임을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한 다수의 개발사가 애플로부터 킹의 상표권을 침해했다는 이메일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p> <p>대표적 사례가 '올 캔디 카지노 슬롯'이다. '올 캔디 카지노 슬롯'의 아이콘이 앱 스토어에서 '캔디 슬롯'으로 불려 소비자에게 혼동을 준다며 상표권을 침해하고 브랜드를 훼손했다는 입장이다.</p> <p>이에 대해 게임 창업·운영자 베니 휴는 LA타임스에 '어이가 없다. '올 캔디 카지노 슬롯'과 '캔디크러쉬사가'의 공통점은 게임명에 '캔디'라는 단어가 들어있다는 것뿐이다. 일상용어에 대한 상표권을 가질 수 있는지 의문'이라 반박했다.</p> <p>
이처럼 게임 내용이 다른데 이름에 캔디란 단어를 썼다는 이유로 상표권 침해라는 논리에 반발하는 게임사가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단어의 특정 기업 소유가 부당하다는 것.</p> <p>물론 그렇다고 해서 킹닷컴이 사탕 제조업체를 고소할 수는 없다. 사탕 제조업체는 캔디(Candy)라는 단어를 상표가 아닌 다른 상품으로부터 그들의 상품을 구별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표를 갖고 있다는 것과 상표권을 집행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p> <p>포브스에 따르면 킹닷컴은 '캔디란 단어를 쓰는 모든 게임을 문제 삼기보다 카피캣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미국 IT매체 PC매거진은 이 사건이 애플이 `앱스토어` 상표권을 등록하기 위해 아마존 등과 다툰 사례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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