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물론 여당인 새누리당 내에서도 "국민 염장 지르나", "국민에 책임을 전가하는 부적절한 발언이다"라는 등의 격앙된 반응이 이어졌다.
새누리당 이혜훈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부총리의 발언에 대해 "듣는 사람의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이라며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책임은 당연히 따지고 물어야지 도대체 눈감고 넘어갈 생각인가"라며 "국민의 염장을 지르고 성난 민심에 불을 지르는 발언"이라며 현 부총리의 사과를 촉구했다.
현 부총리의 "우리가 다 정보제공에 동의해줬지 않느냐"는 발언에 대해서도 "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으면 금융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해놓은 현실을 알고 하는 말씀인가"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현 부총리를 비롯한 '경제라인 경질론'까지 제기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한정애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우리는 정보 제공에 동의한 것이지 정보 유출에 동의한 게 아니다"며 "이런 구분도 못하는 분이 경제부총리로 앉아 계시다는 사실이 굉장히 가슴 아프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정부는 국민을 탓하기 전 개인정보 유출 관련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최수현 금감원장을 경질하고 해당 금융사를 강도 높게 조사하라"며 "정부가 알맹이 없는 대책으로 일관하면 국민이 현 부총리를 비롯한 금융 당국의 문책과 경질에 강제 동의할 것임을 명심하라"고 인책론을 제기했다.
한편 현 부총리는 최악의 카드사 정보유출과 관련한 자신의 발언 파장이 커지자 "앞으로 국민들도 거래를 신중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새해 첫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에서 "어제 제가 소비자 정보제공에 대해 말한게 일부 언론에 보도됐는데 (이번 사고의)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금융소비자의 96%가 정보제공 동의서를 잘 파악하지 않는 관행을 지적한 것으로, 금융소비자도 앞으로 거래 시 좀 더 신중하자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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