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중국 시장이 계속 커지는 만큼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야 하지만 경제성장 속도 둔화 등 불안 요인이 상존하는 점을 고려해 수출 시장을 다변화해 '중국 편중'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수출액 5597억 달러 가운데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역대 가장 큰 26.1%로 집계됐다.
중국 시장 비중은 2005년 21.8%로 20%를 처음 넘고서 2010년 25.1%까지 올라섰다. 2011년 24.2%, 2012년 24.5%로 낮아졌다가 지난해 큰 폭으로 높아졌다.
작년 대중국 수출은 휴대전화 부품, 반도체, 자동차부품, 자동차 등이 주도했다.
중국에서 거둔 무역수지 흑자는 606억 달러로 전체 수출의 흑자규모 442억 달러를 크게 웃돌았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정책 기조가 그동안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옮겨가는데다 성장세 또한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앞으로 우리나라 수출에 부담이 되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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