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우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4분기 라인 매출액은 총매출기준 2131억원을 기록해 전분기대비 18.5% 성장하며 매출성장에 대한 시장우려를 불식시켰다"며 "4분기 실적을 통해 라인에 의한 이익성장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정 애널리스트는 "NAVER는 2014년 마케팅 가이던스를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제시했는데, 당사는 보수적으로 마케팅비가 전년대비 22.7% 증가한 3034억원으로 추정함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레버리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4년 영업이익 성장율은 54.7%.
라인 가입자는 2014년말 5억4000만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2014년 라인 매출액은 7128억원으로 전망했다. 상반기 중 라인뮤직, 라인몰 등의 추가적인 비즈니스모델의 의한 매출확장도 기대했다.
최근 밴드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누적 가입자는 2300만명(한국 1800만명). 아시아지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지난해말 스티커샵, 기프트샵을 런칭했고 4월 중 게임하기 출시할 예정이다. 향후에 광고사업모델도 도입할 계획이다.
우리투자증권은 라인 가치를 기존 15조9000억원에서 21조9000억원으로 상향했다. 포털가치 11조1000억원을 적용, NAVER 전체가치를 33조원으로 내다봤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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