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북미를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애플과 스마트폰 점유율 격차를 크게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지난해 권역별·제조사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집계한 결과 아시아·태평양과 서유럽, 중부·동부유럽,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등 5개 권역에서 1위 삼성전자와 2위 애플의 시장점유율 격차가 커졌다고 11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아프리카·중동 권역에서 시장점유율을 2012년 43%에서 지난해 62.6%로 20%포인트 가까이 높였다. 이에 따라 애플과의 점유율 격차는 33.2%포인트에서 53.4%포인트로 커졌다.
중부·동부유럽과 중남미 시장의 점유율도 1년 사이 4.7%포인트와 2.6%포인트 늘어나 각각 45.2%와 37.9%를 기록했다. 이들 지역에서 애플의 지난해 점유율은 각각 12.8%와 9.5%에 불과했다.
아시아·태평양 시장과 서유럽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소폭 상승하거나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애플의 점유율이 하락해 양사 점유율 격차가 벌어졌다.
북미 지역에서는 애플의 점유율이 37.6%에서 36.3%로 떨어지고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6.6%에서 31.6%로 늘어나 순위는 2012년과 같았지만 점유율 격차는 줄어들었다.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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