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 관계자는 담보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타기 위해 대출자들은 조바심을 내지만 먼저 자신의 대출상환계획과 더불어 상환능력에 대해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또한 은행들마다 연초에는 일정기간만 판매하는 특판상품들을 내놓기 마련인데 영업점 마진을 최소로 줄여서 판매하는 만큼 저렴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수시로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전세자금대출도 은행뿐 아니라 보험사에서도 저금리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여러 금융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현재 시중은행의 주택대출금리는 우대금리를 포함한 상품들이 즐비하며 자신에게 맞는 우대금리 항목이 많을수록 저렴해진다. 즉, 여러 은행의 대출상품을 꼼꼼히 살펴서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 또한 은행별로 최저금리만 홍보하기 때문에 이에 현혹되지 말고 실제로 자신에게 적용되는 금리를 확인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대출자들은 자신의 대출을 알리기가 싫어 대출상담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주택담보대출 상담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주변에 있는 은행들부터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단순한 상담만으로는 신용조회기록이나 평점에 영향이 없으니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