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정보 유출은 해킹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하다. 무작위 숫자조합 프로그램으로 고객식별 숫자 9개를 자동입력해 매일 20만~30만건씩 빼냈으나 회사는 1년 동안 낌새도 못 챘다. 이런 프로그램으로 해킹을 시도한 여러 기관 중 유독 KT만 뚫렸다는 것이다. KT는 재작년 전산망이 해킹돼 870만명의 정보가 유출됐다. 그 일로 집단소송이 진행 중인 판에 또 털렸다. 그것도 ICT 시대 누구나 드나드는 회사의 대문, 홈페이지를 통한 초보 낚시에 마냥 당했다. 그간 클라우드 서비스다 뭐다 하면서 내달렸지만 KT가 최소한의 보안체계도 구축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카드사보다 죄질은 더 나쁘다.
문제는 소 잃고도 외양간을 방치한 곳이 KT만이 아닐 것이라는 점이다. KT에서는 낮은 단계의 정보가 나갔을지 몰라도 이미 사방에서 유통 중인 불법 정보와 결합될 수도 있다. 추가 피해는 예측불허다. 미래부는 통신비 강제 인하 등 포퓰리즘에만 관심이 있다. 감독 책임은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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