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2003년 이후 손질해서 포장된 생선만을 진열대에 올리는 원칙을 유지해왔다.
원물 생선을 진열하는 포구 직송 매장은 해운대점과 금정점 등 부산지역 일부 매장에서만 유지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방사능 여파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된 가운데, 소비자가 원래 상태의 생선을 보고 골라 구매할 수 있는 원물생선이 잘 팔리자 이 진열 방식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 이마트 수산 매출은 전년대비 약 7% 줄었지만, 포구 직송 매장을 운영해온 해운대점, 금정점의 경우 매출이 10% 이상 늘었다.
또 산지에 있는 매장임에도 고등어, 가지미, 조기 등 원물 진열 상품 매출이 이마트 점포 중 1∼5위를 기록할 정도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았다.
이마트는 지난달 말 성수, 자양, 남양주, 고잔점에 포구직송 매장을 도입했고, 20일부터는 가양, 분당, 역삼, 양재점에 포구직송 수산매장을 추가로 열었다.
수도권의 포구직송 매장 상품은 매일 아침 산지 경매 후 다음날 이마트 매장에 진열되며, 손질 과정이 없기 때문에 매장 입고와 동시에 진열할 수 있어 신선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이마트의 설명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