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희생자 두번 울리는 악플 … 국민 모두 자제해야

입력 2014-04-20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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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사고로 온 사회가 슬픔에 잠긴 가운데 인터넷 공간에서는 근거 없는 비방과 허위사실, 피해자와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악성 게시물이 등장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국민적 관심사에 편승해 '클릭 수'를 높이려는 상업성 광고까지 기승을 부려 누리꾼의 공분을 사고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들은 세월호 사고 관련 뉴스와 게시물에 악성 댓글 등이 집중될 수 있다고 보고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경찰 역시 악성 게시물에 대응하기 위해 인터넷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누리꾼들도 "이런 시국에 할 말이 있고 못 할 말이 있다"며 자정을 촉구하고 있다.

포털에 올라온 세월호 사고 관련 뉴스에는 수백∼수천개, 때로는 1만 개 이상의 댓글이 달리고 있다. 다른 정치·경제·사회·연예 분야 뉴스에 보통 100개 미만의 댓글이 달리는 것과 비교해 누리꾼들의 관심이 폭발적이다.

대다수의 댓글은 실종·사망자 등 피해자들을 안타까워하는 마음을 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소 과격하거나 격앙된 표현을 사용하더라도 정부의 미숙한 대응과 더딘 구조 상황, 학생보다 먼저 탈출한 선박 관계자들, 언론의 과잉 취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은 댓글들은 공감을 얻기도 한다.

도를 넘어서 애도 분위기에 맞지 않거나 상황을 희화화한 댓글은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고 있다. 사고 지점을 거론하며 지역감정을 건드리거나 '무료 야동 보는 곳' 등 성인 게시물을 홍보하는 '이기적'인 글도 눈에 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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