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생겼다" SK텔레콤 'LTE-A', 알고 보니 '광대역'

입력 2014-04-22 11:39   수정 2014-04-22 11:44

[ 김효진 기자 ] SK텔레콤이 "잘생겼다"고 외치던 'LTE-A(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드)' 광고와 달리 실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광대역 LTE'로 드러났다.

SK텔레콤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체감 속도가 동일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부 이용자들은 해당 내용에 대한 공지도 없었던 점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현재 'LTE-A' 서비스를 중단한 상태다. 해당 서비스가 중단된 것은 4~5개월 전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LTE-A' 전용 단말기에서 현재 제공받고 있는 서비스는 '광대역 LTE'다. 'LTE-A' 서비스는 기지국 설정과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로 일시 중지된 것으로 파악된다.

'LTE-A'는 SK텔레콤이 지난해 6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서비스다. 올 2월부터는 톱스타 이정재와 전지현을 광고 모델로 발탁, '잘 생겼다 LTE-A' 광고를 대대적으로 내보내고 있다.

실제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광대역 LTE'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내용을 공지하지 않고, 무리한 마케팅을 펼친 셈이다.

'LTE-A' 서비스는 10㎒ 주파수 두 개를 직접 기술인 CA(캐리어 애그레이션)로 묶어 제공한다. 다만 20㎒ 주파수를 사용하는 광대역 LTE 속도(최고 150Mbps)와 큰 차이가 없다. 대부분 이용자들은 'LTE-A'와 '광대역 LTE'를 구분하기 힘들다.

SK텔레콤는 해당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SK텔레콤 측은 "'LTE-A' 서비스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단말기가 우선적으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설정하게 돼 있는 것" 이라며 "'LTE-A'와 광대역 LTE의 속도상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도 문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LTE-A' 전용 단말기를 구매한 이용자들은 손해다. 광대역 LTE는 기존 LTE 단말기를 교체하지 않고도 누릴 수 있는 서비스이다. 업계에서는 이용자들을 위한 대책안이 마련되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KT는 광대역 또는 'LTE-A'에 접속되면 스마트폰에 'LTE+'로 표시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며 "이용자들이 어떤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표시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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