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지난달 28일부터 9일간 외국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중국인 매출이 일본인 매출을 1.5배(72.0%) 이상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중국인 매출은 51.5% 늘어났지만 일본인 매출은 37.6% 감소했다.
특히 올해 5월6일까지 롯데마트의 중국인 누적 매출은 사상 처음으로 일본인 매출을 21.8% 넘어섰다.
롯데마트는 한국드라마와 K-POP 등 한류 열풍으로 방한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한 것과 비교해 엔화 약세, 한일관계 악화 지속 등 일본 관광객은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05만여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9% 늘었고 일본인 관광객은 61만여 명으로 14.5% 줄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구매하는 대표적인 품목은 홍삼정, 전통차 등 건강식품으로 지난해보다 6배 매출이 증가했고 일본인 관광객의 경우 김 등 건해산물을 주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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