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팔도에 따르면 ‘뽀로로 음료’는 지난해 20개국에 800만개를 판매해 전년대비 32.4% 신장한 266만 달러의 매출 실적을 올렸다. 2010년에 27만 달러에 불과했던 ‘뽀로로 음료’가 수출국가 확대와 유통력 강화를 통해 3년 만에 10배 이상 증가한 것.
특히 ‘뽀로로 음료’는 중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09년 한인 슈퍼 위주로 판매를 시작한 후 중국 전역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지난해 13% 신장한 18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팔도는 기존 현지시장에 어린이 음료가 거의 없었던 점, 한류문화의 중심에 서있는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점 등을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 밖에 인도네시아, 베트남, 몽골, 홍콩 등 아시아권의 매출 신장률이 평균 79.5%로, 다른 국가에 비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10월 필리핀에서는 뽀로로 극장판 영화 개봉에 맞춰 시음행사를 갖기도 했다.
올해 팔도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권의 ‘뽀로로 음료’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연매출 300만 달러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1분기 매출이 1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30% 신장을 기록하고 있어 목표 초과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안중덕 팔도 해외영업팀장은 "‘뽀로로 음료’는 지난 3월 어린이 혼합음료 중 국내 최초로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획득하며 더욱 안전성과 영양을 갖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됐다"며 "해외에서도 맛과 영양을 골고루 갖춘 제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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