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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지역의 SK텔레콤 대리점에서는 출고가 99만9000원의 'Gpro2' 번호이동 가입자에게 80만원대 보상금을 지급했다.
SK텔레콤은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가입자도 대거 유치했다. 이통사가 동시 영업을 재개한 첫 날 총 번호이동건수(알뜰폰 제외)는 5만7154건을 기록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장과열 기준으로 판단하는 수치(2만4000건)에 두 배가 넘는다.
이 중 SK텔레콤의 번호이동건수는 2만9489건이다. SK텔레콤의 단독 영업기간 동안 하루 평균 번호이동 건수는 6260건으로, 이를 4배 이상 웃돈다.
SK텔레콤은 최근 시장점유율 50%를 방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날에는 일부 번호이동 건에 한해 '지인개통'이라는 조건을 걸었고, 리베이트 금액 외 추가 20만원대 판매 추진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리점들을 대상으로 각종 부가 서비스와 특정상품 가입을 유치했을 시 100만원 이상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도 진행했다. 이러한 통신사 판매 정책은 '우회적 보조금'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통신 3사는 올해 초부터 '불법 보조금'을 벌였단 이유로 순차적인 영업정지 조치를 받았다. SK텔레콤을 비롯한 통신사들은 영업을 재개하며 단말기 출고가 인하, 요금제 조정, 고객 혜택 증진 등을 통해 통신사 본연의 경쟁력을 회복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영업정지 기간 중 출고가 인하 등으로 통신 시장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됐고, 영업재개 이후에도 어느 정도 이어갈 것이라 예상했지만 오판이었다"며 "한 통신사의 막무가내식 보조금 살포로 인해 다시 보조금 진흙탕 전쟁이 벌어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해당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타 통신사들이 먼저 불법 보조금을 뿌렸다"며 "SK텔레콤은 약 한 시간 후 따라간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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