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건강하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거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다. 날이 더워지는 것에 대비해 벌써 헬스장에는 운동하는 사람들로 붐비고, 삼계탕이나 장어 같은 보양식을 찾는 이들도 있다.
이에 비해 몸이 천 냥이면 구백 냥이나 차지한다는 눈 건강에는 대부분 무심하다. 이런 현대인들에게 안과의사들은 “눈 건강을 지키려면 눈 운동을 해라.”라고 충고한다. 안과의사 베이츠 박사에 따르면 눈 운동은 근시, 난시, 사시, 원시와 같은 굴절이상은 물론 백내장과 녹내장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한 안과병원의 연구를 따르면 눈 운동은 마사지보다 눈 피로를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현재까지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알려진 눈 운동의 효과를 정리하면 ▲눈 질환 예방 ▲시력 향상: 꾸준한 안근 단련을 통해 원근을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가성근시 예방 ▲노안 예방 ▲두뇌발달: 창의력, 암기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이다.
그렇다면 눈 운동,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인기 4인조 밴드 데이브레이크가 공개한 언제 어디서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눈 건강 운동 영상을 참고하면 되겠다. 현재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는 이 영상은 니콘안경렌즈가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해 제작한 눈 정화 운동으로, 데이브레이크의 대표곡인 <들었다 놨다>에 맞춰 다음의 4가지 동작이 진행된다.
◆ STEP 1. 리듬을 타며 눈동자 운동하기
손으로 리듬을 타면서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준다. 우리가 모니터나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거나 책을 볼 때에는 오랜 시간 집중적으로 보면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어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피로가 쌓이고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럴 때 눈동자를 움직여주면 눈의 피로를 쉽게 덜 수 있다.
◆ STEP 2. 손가락을 이용한 눈 스트레칭
검지와 중지를 눈 위와 아래에 위치시킨 뒤 손가락을 벌리며 눈을 감았다 뜬다. 이때 손가락 사이를 크게 벌릴수록 스트레칭 효과는 높아진다.
◆ STEP 3. 눈썹 뼈 꾹꾹 누르기
엄지손가락으로 눈썹 뼈를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꾹꾹 눌러준다. 눈가의 혈을 자극하는 이 운동을 하면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줌은 물론이고 주름 예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 STEP 4. 양손의 열기로 눈 피로 풀어주기
양손을 3초간 마주 비빈 후 그 열기로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마지막에 활짝 웃어준다. 이는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는 방법으로, 손바닥의 두툼한 부분의 온기로 눈을 가볍게 눌러주면 눈의 긴장과 피로가 쉽고 빠르게 풀린다.
니콘안경렌즈 관계자는 “독서를 많이 하는 학생 및 온종일 모니터를 바라보는 직장인 등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을 위해 본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다”며 “니콘안경렌즈의 모델인 데이브레이크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눈 건강을 챙기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니콘안경렌즈와 함께하는 데이브레이크의 눈 운동 영상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니콘안경렌즈는 독보적인 광학테크놀로지를 보유한 글로벌 브랜드 니콘사와 전 세계 광학 렌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에실로社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국내시장에 독점적으로 공급되고 있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