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수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 라식보증서가 적극 도와…

입력 2014-05-27 18:00   수정 2014-05-27 18:31


라식, 라섹 수술은 연간 10만 명이 수술을 받을 정도로 보편화된 시력교정술이다. 이에 따라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과대홍보, 허위광고를 일삼는 의료기관이 증가하고 있다. 병원 측의 과대홍보는 소비자의 합리적 판단을 방해할 뿐 아니라 부작용 및 수술의 질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의료업계의 무분별한 라식수술 성행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라식소비자의 권익보호와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라식소비자단체’가 눈길을 끈다. 라식부작용 체험자와 라식/라섹수술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로 구성된 이 단체는 라식/라섹수술의 부작용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단체의 대표적인 활동은 라식소비자가 수술 후 발생 가능한 부작용이나 불편사항을 법률로 보호받을 수 있는 ‘라식보증서’를 무료로 발급하는 것이다.

라식보증서를 발급받은 소비자가 수술 후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불편사항이 생길 경우 라식소비자단체 측은 사실 관계여부를 확인하고 소비자가 시술 의료진으로부터 적극적인 사후 책임관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치료약속일’을 제공하고 있다. 만약 시술 의료진이 제시한 치료약속일까지 소비자의 불편을 개선하지 못하거나 충실히 책임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해당병원의 ‘소비자만족릴레이’ 수치를 전면 초기화 ‘0’으로 만들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소비자만족릴레이는 수술결과 만족도를 이어온 수치로 라식/라섹수술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소비자들에게 병원 선택의 객관적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수술을 받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가 이어지는 병원은 당연히 소비자의 신뢰를 받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제도가 의료진의 마음가짐부터 다르게 할 수 있는 보호장치가 된다는 것이 라식소비자단체 측의 전언이다.

단체는 라식수술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인증병원들(단체의 라식보증서 무료 발급제에 동참하는 병원들)의 의료장비 정확도와 오류여부를 측정하는 정기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수술실 내 미세먼지와 공기중 부유세균을 측정해 2차 감염과 같은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실제 인증병원의 미세먼지 및 세균 수준은 국제표준기구의 ISO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 관계자는 “항상 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더욱 발전된 선진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단체에서 무료로 발급하는 라식보증서와 발급제에 동참하는 병원들은 단체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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