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터카 '하' '호' 번호판 대세인 이유는

입력 2014-06-27 11:00   수정 2014-06-27 11:04

장기렌터카 이용자가 '허' 아닌 '하' '호' 번호판을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3월 '하' '호' 번호판이 새로 도입됐다.

27일 AJ렌터카는 최근 10개월(작년 7월~올해 4월) 동안 수도권 및 주요 광역시 개인 장기렌터카 신규 고객 약 700명의 번호판 선호도 설문을 받은 결과 '하' 또는'호'를 요청한 운전자가 전체 67%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중 응답자 81%는 '호', 18.7%는 '하'를 선택했다. 나머지 0.3%는 둘 중에 상관없다고 응답했다.

렌터카 업계는 '하'는 기존 렌터카 번호판인 '허'와 모음이 유사한 반면 '호'는 일반 차량번호판 '오, 고, 소' 등과 비슷해 렌터카라는 인식이 다른 글자에 비해 더 낮다는 분석이다. 특히 한자로 '호(好)'가 좋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 '호' 번호판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는 게 AJ렌터카측 설명이다.

연령대 별로는 30대 이상 고객의 '허' 번호판 기피 경향이 20대 대비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호를 선택한 30~40대는 68%, 50대 70.3%, 20대는 52.5%로 각각 나타났다.

AJ렌터카 관계자는 "높은 연령대로 갈수록 젊은 층보다 번호판에 대한 인식변화가 다소 보수적이라 '허'자를 기피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렌터카 개인 이용자의 색상 선호도는 화이트, 블랙, 그레이 등 무채색(51.9%)과 펄·메탈(36.9%), 레드, 블루 등 원색 계열(11.2%)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 화학기업 듀폰이 발표한 '한국 2012 자동차 색상 선호도'와 비교하면 무채색 65%, 원색 18%, 펄·메탈 17% 순과 차이를 보였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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