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명분은 그럴듯하다. 이번에도 소비자 보호를 내세웠다. 하지만 그 속내는 부처이기주의 내지는 밥그릇 싸움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산업부가 오랫동안 관장해온 연비 검증은 대표적 규제행정이다. 검증 통과 여부는 신차 판매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칼자루를 쥔 소관부처 입장에서는 큰 권력이다. 업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도 그만이다. 이런 ‘끗발’에 숟가락 하나 더 얹고 싶었던 게 국토부였고 이를 결사적으로 막으려 드는 게 산업부다.
두 부처가 정말 소비자 권익을 생각했다면 조사방법이나 결과를 사전에 철저히 검증하고 조율해 혼선을 최소화했어야 한다. 그런데도 지금처럼 소비자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든 것은 부처 간 오기싸움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그렇지 않아도 대통령이 규제 혁파를 내세우고 있는 마당이다. 규제를 없애지는 못할망정 하나의 규제를 놓고 두 부처가 서로 행사하겠다고 달려드는 꼴이니 어이가 없을 뿐이다.
정부 검증만 믿었던 자동차 업계의 피해도 막대하다. 국토부의 연비 부적합 판정이 확정될 경우 과징금에다 집단 소송까지 당할 수 있어 천문학적 금액을 물어내야 할지도 모른다. 자칫 한국 자동차업계 전체의 글로벌 신뢰도까지 추락할 판이다. 관료들의 밥그릇 투쟁, 정말 미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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