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민 기자 ] ‘서울메트로 80개 역 직원들, 교통카드 보증금 수억 횡령’이라는 본지 단독 보도가 나간 직후인 지난달 27일. 기자는 서울메트로 역무원들로부터 잇단 제보 전화를 받았다. 이들은 이미 2년 전부터 일회용 교통카드 보증금 횡령 의혹이 제기됐다고 입을 모았다. 보증금 500원이 지급된 일회용 교통카드에서 또다시 보증금을 받아내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메트로 역무지부 소속 한 직원은 2012년 6월께 이 같은 사실을 사내 게시판을 통해 회사 측에 알렸다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카드 시스템 보완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실 여부에 대해 메트로 사측에 물어봤다. 메트로 관계자는 “당시 교통카드 시스템 오류 여부에 대해 카드 제조업체인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조사했다”며 “그러나 조사 결과 오류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서울메트로 안팎에선 이달 초 경찰 수사가 시작되기 수개월 전부터 카드 시스템 오류 혹은 고의로 카드를 변조하는 등의 수법으로 일부 직원이 보증금을 횡령한다는 제보가 끊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본지 보도 직후 서울메트로지하철노조는 “언론 보도로 인해 직원 간 불신이 확대되면서 서울메트로의 위상과 명예가 급격히 훼손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메트로 측은 “보증금을 횡령한 직원은 서울역 부역장인 장모씨 한 명뿐”이라며 ‘수십 개 역에서 보증금 횡령이 일어났다’는 본지 보도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후 조사 과정에서 또 다른 역무원 두 명도 보증금 횡령에 가담해 이미 직위해제된 사실이 드러났다. 메트로 자체 감사 결과에 따르면 지하철 1~4호선 120개 역사 중 보증금이 비정상적인 절차로 반환된 곳은 80개 역에 달했다. 메트로의 주장대로라면 일반 시민들이 80개 역에서 보증금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챙겼다는 얘기가 된다.
물론 진실이 뭔지는 경찰 조사를 지켜봐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확인된 사실만 보더라도 메트로 일부 직원의 도덕적 해이(모럴 해저드)는 놀라울 정도다. 메트로 노사 모두 사실 관계를 무작정 부인하기보다는 잘못을 시인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는 게 순리다.
강경민 지식사회부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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