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식의 성장으로 기업들마다 앞다투어 고객 만족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고객 서비스 응대 능력을 수치화하거나 증명하기 어려워 전문 인력이라도 그간 걸맞은 대우를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고객만족 일선에서 일하는 CS(고객만족서비스, Customer Satisfaction) 전문 인력의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증할 수 있는 ‘CS Leaders(관리사)’ 국가공인 자격이 최근 주목 받고 있다. ‘CS Leaders(관리사)’는 고객만족(CS) 서비스 및 마케팅 분야에서 국내 최초의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공인 민간자격(제2014-01호)이다.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는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 자격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 자격 취득 시 관련 영업의 허가, 인가, 등록, 취업, 승진 등에 있어 우대받는다고 해당 법령에 명문화되어 있으므로 ‘CS Leaders(관리사)’ 자격 취득자는 국가자격 취득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취업 및 전직 시 공식적인 CS 역량을 증명할 수 있으며, 공기업 채용과 보수, 승진 면에서 가산점을 얻게 된다. 또한 공무원 인사고과에서도 CS 역량을 인정받아 높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협회와 협약을 맺은 기업체에서도 입사채용 시 자격취득자를 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체에 취업하더라도 이미 기본적인 소양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적응이 빠르며,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진출 분야도 상담, 복지, 의료, 기획 및 마케팅, 기업관리자 등으로 다양하다.
‘CS Leaders(관리사)’ 자격 검정 항목은 크게 세 과목으로 나뉜다. ▲CS 개론 ▲CS 전략론 ▲고객관리 실무론 등이다. (사)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는 ‘CS Leaders(관리사)’ 자격 취득을 위한 상세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다.
오는 8월 10일, 2014년도 제4회차 시험이 치러지며 7월 7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 원서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일은 8월 18일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사)한국정보평가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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