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온라인 게임을 기반으로 개발·출시된 모바일 게임들이 양호한 성적표를 받고 있어 새로운 유행의 속도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웹젠은 자사의 흥행 온라인게임 '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 '뮤 더 제네시스'를 출시해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 이 게임은 국내 흥행 여세를 몰아 대만 등 중화권 시장 진출을 위한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넥슨의 '퍼즐 던전앤파이터'는 유명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를 기반으로 개발, 최근 출시된 퍼즐 액션 장르의 모바일게임이다. 이 게임은 국내 애플 앱스토어 퍼즐 장르 '톱 10'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모으고 있다.
넥슨은 또 오락실 대표 게임이자 PC, 콘솔의 인기 게임인 '스트리트파이터IV'를 내달 출시할 예정이다.
PC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돼 '초액션'이라는 단어를 유행시켰던 액션 RPG(롤플레잉게임) '크리티카'는 게임빌과 협업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크리티카: 혼돈의 서막'은 한국과 일본 CBT(비공개 베타 테스트)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 게임은 스마트폰의 특성을 100% 파악하고, 참신함을 더한 게임이라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이 외에도 국내외 개발사 수 십여 곳이 PC, 콘솔 분야의 주요 게임을 모바일게임으로 개발하고 있다는 점은 올 하반기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게임 업계도 유명 온라인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되는 것을 반기는 분위기다. 특히 온라인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기획, 디자인,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등 개발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긍정적이다.
김진영 게임빌 마케팅실장은 "이용자 확대와 휴대폰 고사양화로 모바일 게임의 영역이 플랫폼을 뛰어 넘어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 플랫폼의 경계를 넘어선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고, 그게 걸맞는 서비스가 일반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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