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신차 판매를 늘려 치열해지고 있는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몽구 회장은 5일(현지시각) 캘리포니아주 파운틴밸리시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신사옥을 방문했다. 업무 보고를 받으며 미국 자동차 시장 상황과 마케팅 전략 등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특히 정몽구 회장은 일본 업체들이 엔저를 바탕으로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 회장은 경쟁력 있는 신차를 앞세울 것을 주문했다.
정몽구 회장은 "최근 미국시장에 선보인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중대형 신차들의 판매를 늘린다면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브랜드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아차 미국법인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선 "앞으로 미국 시장에 출시될 카니발, 쏘렌토 후속 등 신차들에 대해서도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을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정몽구 회장이 신차 판매 확대를 강조한 것은 원고-엔저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차량인 중대형차 판매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미국 시장에서 각각 지난 5월과 6월 본격 판매를 시작한 제네시스와 쏘나타는 지금까지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형 쏘나타는 지난 6월 2만5195대(구형 포함)가 판매돼 월간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7월에도 2만2577대가 판매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 2월만 해도 800대 수준으로 판매가 급감했던 제네시스 역시 5월 신형 모델이 출시되면서 2000대 수준으로 판매가 급증했다.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가 선전함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중대형 차 판매 비율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의 지난해 중형차급 이상 판매비율은 53.0%였지만 올해 7월까지는 56.0%로 3.0% 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지난 6월 중형차 이상 판매 비율은 62.3%로 올 들어 월간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기아차의 경우 신형 카니발을 10월경에, 내년 1월에는 조지아공장에서 생산될 신형 쏘렌토를 출시해 판매를 견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미국 자동차 시장은 1558만대가 판매되며 7.5% 성장했다. 그러나 올 7월까지는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961만 여대가 판매되는 등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현대?기아차는 정몽구 회장이 강조한 바대로 신차 효과를 통해 전년 대비 6% 가량 증가한 133만대(현대차 74만5000대, 기아차 58만5000대)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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