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승호 기자 ]
의무휴업 등 대형마트 영업 규제에도 전통시장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은 18일 중소기업청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국 전통시장 매출은 19조9000억원으로 전년보다 2000억원(1.0%) 감소했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매출은 2009년 22조원에서 2010년 21조4000억원, 2011년 21조원, 2012년 20조1000억원 등으로 매년 줄고 있다. 전통시장 수는 지난해 1372곳으로 전년보다 25곳(1.9%) 늘었다. 전통시장 내 점포 수 역시 20만3036개로 8286개(4.1%) 증가했다. 전통시장 수는 늘고 매출은 줄면서 시장 한 곳당 매출은 2012년 149억원에서 지난해 145억원으로 감소했다.
반면 대형마트 매출은 증가했다. 대형마트 매출은 지난해 45조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8280억원(1.9%) 늘었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매출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09년에는 대형마트 한 곳당 매출이 전통시장의 4.4배였으나 2012년에는 6.3배로 격차가 벌어졌다. 백화점과 기업형슈퍼마켓(SSM) 매출도 소폭 증가했다.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2.6%, SSM 매출은 5.3% 늘었다.
이 같은 분석은 정부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형마트에 매월 두 번씩 일요일에 문을 닫도록 강제하는 등 규제를 가하고 있지만 효과는 없다는 방증이어서 주목된다.
김 의원은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에 매년 2000억원 이상을 투입하고 있지만 예산 대부분이 시설 현대화 사업에 집중돼 마케팅과 품질 향상에 필요한 지원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해 2177억원을 쓴 것을 비롯해 2002년부터 지금까지 1조9986억원의 예산을 전통시장 활성화에 투입했다. 이 중 82.8%인 1조6549억원이 주차장 개설 등 시설 현대화 사업에 쓰였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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