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판매와 사용처도 문제다.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액이 1조원을 넘었는데, 이 중 개인 구매는 27%에 불과했다. 대부분이 기업·공공기관에 할당돼 사실상 강제 구입하는데 해마다 할당량이 늘어나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자 온누리상품권을 쓸 수 있는 ‘온누리 전통시장’(온라인 쇼핑몰)에는 엉뚱하게도 고가 수입품이 즐비하다. 입점한 공산품 4078개 가운데 10%가 넘는 438개가 외국산 제품이다. 그런데도 중기청은 수입업자도 소상공인이라며 손놓고 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온 세상 제품을 다 사도 된다고 여기는 것인지.
전통시장의 어려움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취지가 좋아도 진단과 처방이 잘못되면 효과가 좋을 리 없다. 온누리상품권이 관리도 안 되고 불법·부정이 만연하는 한 전통시장 활성화는커녕 불신만 가중될 것이다. 대형마트 강제휴무·출점 규제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왜 전통시장을 외면하는지 근본적인 성찰 없이는 미봉책의 연속일 뿐이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