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한국전력이 부채 감축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정부의 공기업 지원 축소 방향과 맞물려 경영상 구조적인 적자 탈피를 위한 방책 중 하나라는 평가다.
이를 계기로 한국전력과 같은 상장 공기업들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 할인 폭이 완화, 주가 상승에 발판이 마련될 것이란 전망이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국전력은 보유중이던 자기주식을 매각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여유 부지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전이 보유중인 자사주는 1892만여주(지분 약 2.95%)에 이른다. 자사주 매각시기와 방법 등은 선정 주간사와 협의해 결정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한전은 "부채 감축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대책의 방법으로 보유자사주를 먼저 매각할 것"이라며 "매각주간사로 우리투자증권, 삼성증권, 씨티글로벌마켓, JP모건 등 4곳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업무와 직접 관련이 없는 여유 부지도 지속적으로 매각할 방침이다. 한전은 "여유 부지의 경우 전력사업의 특성상 부지에 제약 사항이 많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는 기간과 부동산 시장 여건 등을 모두 감안해 매각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전은 이미 서울 강남의 '금싸라기 땅' 삼성동 부지 입찰을 하루 앞두고 있다. 이 부지 감정가는 3조3000억 원대로, 단일 자산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 입찰이다.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 간 2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동시다발적인 한국전력의 재무 개선책을 바라본 증시전문가들은 "'공기업 홀로서기'의 시발점"라면서 "가격인상 또는 연료비 연동제 등 자율 생존을 위한 발판이 마련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공기업의 자산매각과 부채 축소, 구조조정 등을 통한 비용 감축과 경영상 구조적 적자를 탈피하기 위한 다각적인 자구책 방책이 마련될 수 있다는 것.
키움증권 전지원 연구위원은 "주요국 정부와 국내 정부 모두 주머니 사정이 그리 넉넉하지 못한 상황에선 정부가 직접 보조하는 부분들 가운데 가장 비효율적인 부분에 대한 지원을 줄일 수 밖에 없다"면서 "공기업 지원 등이 바로 여기에 속한다"고 지적했다.
민간소비라는 변수는 특성상 빠른 회복이 어렵고, 제한된 낙수효과 속에서 내수경기의 침체를 방어하려면 재정지출이 불가피하다는 것. 최근 정부가 담배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 잇단 인상 결정을 내린 이유도 부족한 재정 확보를 위한 증세란 설명이다.
전 연구위원은 "필수적으로 존재해야만 하는 공기업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려면 적어도 자율적으로 생존하기 위한 환경과 발판(가격인상, 연료비 연동제 등)을 마련해 줘야 할 것"이라며 "이는 공기업의 밸류에이션 할인 폭을 완화시켜 줘 공기업 주주들이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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