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기관 헬기공동구매 절실

입력 2014-09-18 18:36   수정 2014-09-18 18:50

(“정부기관 헬기 기종 단순화해야”)



경찰청,해양경찰청,소방청,산림청 등 정부기관이 헬리콥터를 비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덕주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18일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주최로 열린 ‘항공우주산업발전 심포지엄’에 참석해 “4대 정부기관이 현재 19개 기종의 헬기 107대를 운용하면서 다기종 보유에 따른 유지비용이 늘어나고 있다”며 “기관별로 소속 부처가 달라 기종단순화를 위한 공동구매 추진도 미흡한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교수는 이날 발표한 ‘국내헬기산업의 수출산업화 전략’에서 “헬기를 효율적으로 사들이려면 수명주기간 운영유지비 등을 고려해 낙찰자를 평가해야하는데도 각 기관은 해당연도에 배정된 예산에 따라 각각 규격서를 작성한뒤 국제공개경쟁에 의한 최저가낙찰제로 기종을 선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기관은 헬기 중장기 획득계획을 수립한뒤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임무별 특성을 고려해 기종 단순화를 추진해야한다”며 “이를 위해 ‘국가기관 헬기 공동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기종 단순화가 이뤄지면 최적의 조건으로 구매할수 있는데다 초기 획득비용의 2~3배에 이르는 유지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이 교수는 설명했다.

이 교수는 “최초의 국산헬기인 ‘수리온’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파생형 헬기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기술과 안전,운영경험을 토대로 수리온의 수출에 적극 나서 고급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항공분야 무역수지 적자도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식 한국조달연구원 계약제도연구팀장은 이날 “4대 기관이 보유중인 헬기의 교체주기를 감안할 경우 현재 20여대,향후 5년내 60여대를 바꿔야한다”며 “국내 헬기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키우려면 헬기 조달 과정에서 과당경쟁과 덤핑수주를 야기하는 ‘최저가낙찰제’가 아니라 기술과 성능,운용유지비를 중시하는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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