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13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2013년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의 생산액은 804억원으로 전년(518억원) 대비 1.5배, 5년 전인 2008년(190억원)과 비교해 4배 이상 증가했다. 반면 ‘홍삼’은 9.8% 감소, ‘비타민’은 6% 소폭 신장에 그쳤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역시 ‘2014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예측’을 통해 올해 가장 주목 받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산균(25%)’을 꼽았다. 복합 추출물(14%), 홍삼(13%), 비타민·무기질(10%)이 뒤를 이었다.
건강기능식품 1위 품목인 홍삼에 대한 관심이 다소 주춤한 가운데 유산균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건강기능식품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대형마트에서도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수요가 꾸준한 가운데, 최근 들어 ‘유산균’에 대한 인기가 무섭게 치솟고 있다.
롯데마트의 올 1~8월 건강기능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20% 가량 신장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홍삼(12.6%)’, ‘비타민(17.9%)’과 비교해 ‘유산균’의 매출 신장률은 393.7%로 5배 가까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는 최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장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화 기능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유산균’을 섭취하려는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유산균에 대한 높은 관심을 적극 반영해, 지난 9월 ‘통큰 프로바이오틱스 생유산균(2g*90포)’을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해당 상품은 출시 3주 만에 6000여 개 이상 판매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같은 판매량은 인기 브랜드 1위 상품보다도 10배 가량 많은 수준이다. 이 같은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롯데마트의 9월(1~23일) 유산균 매출은 933.5%로 전년 대비 10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훈휘 롯데마트 건강차MD(상품기획자)는 "최근 유산균이 남녀노소 세대를 아울러 즐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떠오르며 성장세가 대단하다"며 "새로운 고객 수요를 반영해 관련 상품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산균의 인기와 함께 가정에서 직접 유산균을 발효시켜 요거트 등 웰빙 간식을 만들어 먹는 수요가 늘면서 홈메이드 발효 상품도 함께 관심을 받아, 롯데하이마트의 9월 ‘발효 제조기’ 매출 역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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