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 '베팅'하는 실리콘밸리

입력 2014-09-26 20:56   수정 2014-09-27 04:14

IT기업, 2013년 로비자금 1억4000만弗 제공

제약·보험 업종 이어 4위
해외 SW인력 확보 등 정치권 은밀한 도움 필요



[ 뉴욕=이심기 기자 ] 미국 실리콘밸리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워싱턴 정가를 향한 ‘은밀한’ 로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26일 뉴욕타임스(NYT)와 책임정치 감시단체 CRP 등에 따르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IT기업이 낸 정치자금 규모는 지난해 1억4114만달러에 달했다. 업종별로 보면 제약, 보험, 에너지에 이어 4위다.

전년도인 2012년 1억3318만달러에서 소폭 증가했으며, 업종별 순위는 6위에서 두 계단 올랐다. 올해도 상반기까지 7180만달러를 정치자금으로 사용해 미 의회를 상대로 한 로비에 적극 나섰다.

특히 구글은 지난해 1406만달러에 이어 올 상반기에는 931만달러의 정치자금을 제공, 전체 순위 8위에 올랐다. 미 상공회의소와 부동산협회, 의학협회 등 기관이나 단체를 제외한 단일 기업으로는 다우케미칼에 이어 2위다.

반면 IT기업의 정치자금 투명성은 평균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RP는 최근 업종별로 기업들이 낸 정치자금의 구체적 집행 내역과 대상에 대한 공개 여부 등을 평가해 투명성 지수를 산정한 결과 IT기업 평균 점수가 44%로, 전체 평균인 56.4%에 못 미친다고 밝혔다.

특히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는 점수가 아예 ‘0’(제로)로 조사됐으며 구글과 아마존도 평균 이하에 그쳤다. 애플과 야후도 평균을 살짝 웃도는 등 전반적으로 IT기업 정치자금 투명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NYT는 정치분석가의 발언을 인용, 실리콘밸리의 IT기업이 최근 망중립성과 해외 소프트웨어 인력 확보 등 정치권의 은밀한 도움이 필요한 현안이 증가하면서 워싱턴 정가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IT기업의 지난해 정치헌금 규모도 10년 전인 2003년의 8014만달러에 비해 76% 증가했다.

최근 IT와 인터넷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치권의 감시와 정부당국 규제가 강화되는 점도 정치헌금과 로비스트 숫자를 늘리는 이유 중 하나라고 NYT는 분석했다.

뉴욕=이심기 특파원 sg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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