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을 뒷바라지하는 운영요원과 자원봉사자의 숫자는 2만 명을 넘는다. 그런데 이들이 입은 하늘색 티셔츠에는 ‘361˚’란 숫자 로고가 새겨져 있다.
한국인에겐 생소하지만 361˚는 2003년 론칭한 중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 이번 대회 공식 후원사다. 361˚란 원을 구성하는 360도에 1도를 더했다는 뜻으로, 완전한 제품을 내놓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성화 봉송 주자들의 단체복 외에도 자원봉사자 및 운영요원 2만여명이 입는 하늘색 티셔츠 등 의류 30만여점을 제공했다.
이번 아시안게임의 의류부문 공식 후원사는 361˚와 제일모직 두 개 업체다. 제일모직의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 에잇세컨즈는 조직위원단과 심판들이 입는 단체복을, 361도는 자원봉사자 등이 입는 캐주얼 단체복을 지원한다.
361˚는 현재 중국 내 7800여개 매장을 두고 있다. 지난해 35억8000만위안(약 6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중국 수영 국가대표인쑨양 등 운동선수들도 후원하고 있다.
361˚는 이번 대회 최고 등급 후원사인 ‘프레스티지 파트너’ 중 하나다. 프레스티지 파트너는 1500만달러(약 157억여원) 이상제공하는 후원사다.
한편 361˚티셔츠를 보고 인천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에 '왜 인천아시안게임에 국내 브랜드를 쓰지 않느냐'는 항의 전화도 많이 걸려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위 측은 국내 스포츠 용품 업체에 유니폼 후원 제안을 수 차례 했지만 361˚만큼 적극적인 곳은 없었다고 후원사 선정배경을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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