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산업의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상승했다. 실내 미세먼지 처리 등 쾌적한 차량 내부 환경 조성에 노력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합격점을 받았다. 금호고속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고속버스산업부문에서 9년 연속 1위 자리를 고수했다. 금호고속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운전기사 친절성, 승차감, 냉난방 시설, 요금 등 모든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가스 산업의 만족도가 전년에 비해 소폭 하락한 가운데 부산도시가스가 12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냈다. 도시가스 산업은 연결 설치비 인하 등 국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부산도시가스는 전반적 만족도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직원 응대 및 복장, 안전점검에 대한 설명, 연결 방문 시간 준수 등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기존 고객에 대한 혜택을 확대하고 있는 주유소 산업의 만족도는 작년보다 대폭 상승했다. 이 분야에서는 SK에너지(SK주유소)가 4년 연속 1위 자리를 고수했다. SK에너지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직원 응대 및 친절성, 품질 및 가격, 할인 및 적립혜택, 가격안내 등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병원 산업의 만족도도 작년에 비해 상승했다. 고객이 필요한 콘텐츠와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며 고객 중심 서비스를 확대한 덕분이다. 서울아산병원이 2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냈다. 서울아산병원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의료진의 신뢰도, 환자에 대한 관심 및 응대, 편리한 예약과 주차 항목 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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