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전통' 경쟁 … "뼈대 있는 브랜드예요"

입력 2014-10-09 10:46  

리갈 60주년·닥스 120주년 맞아 헤리티지 마케팅


[ 오정민 기자 ] 패션 브랜드들이 고유의 역사, 전통을 내세우는 '헤리티지(유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금강제화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함께 시작한 브랜드 리갈의 헤리티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리갈은 1954년 금강제화가 창립하면서 함께 시작한 브랜드다. 매년 30만 켤레 이상의 판매량을 올려 올 3월 누적 판매량 1000만 켤레를 넘어섰다.

금강제화는 리갈 출시 60주년을 맞아 한정판 '리갈 S60'을 60켤레에 한해 제작·판매한다. S60은 리갈 첫 모델인 '리갈 001'의 족형(라스트)과 윙팁 패턴을 바탕으로 디자인했다. 고급 수제화 제법 굿이어 웰트 방식으로 제작한다. 내피와 바닥창에는 금강제화를 상징하는 빨강색을 매치했다.

'남자의 일상을 빛내 줄 여섯 개의 리갈'이란 콘셉트로 새 디자인의 리갈 6종도 출시했다. 출장, 발표, 여행, 데이트, 결혼, 파티 등 6가지 TPO(시간·장소·상황)에 맞춘 제품이다.

금강제화 관계자는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해외 명품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명품 신사화로 리갈을 육성하겠다" 며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를 읽어가며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혁신을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LF가 전개하는 영국 패션 브랜드 닥스는 브랜드 창립 120주년을 맞아 9일까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기념 팝업스토어를 연다. 팝업스토어에선 '행운의 룰렛' 이벤트, 닥스 120주년 기념 한정 제품 판매 등을 실시한다.

닥스는 1894년 영국 런던에서 탄생, 120년간 남성, 여성복, 골프, 액세서리, 키즈 등 다양한 부문의 제품을 내놨다. LF는 1983년 영국 '닥스 심슨'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국내에서 닥스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세정은 지난 4월 브랜드 인디안 40주년을 기념해 브랜드 '웰메이드 아카이브'를 론칭했다.

기록보관소를 뜻하는 독일어 아카이브를 브랜드명에 넣어 40년간 고집한 인디안의 장인정신과 브랜드 히스토리를 지켜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코오롱인더스트리FnC가 운영하는 코오롱스포츠도 지난해 창립 40주년을 맞아 재킷, 배낭, 신발 등 과거 히트상품을 재해석한 리에디션 제품을 시리즈로 내놓은 바 있다. 이 제품들은 제품명에 1975 재킷, 1989 트래블슈즈, 1995 스칸디나비안 재킷 등 첫 출시연도를 제품 이름에 넣어 역사성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헤리티지 마케팅은 브랜드가 노하우를 갖췄다는 점에서 진실성을 강조할 수 있다" 며 "리에디션 제품들의 경우 기존 고객들뿐 아니라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끄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스타워즈] 하이證 정재훈, 누적수익률 80%돌파!! 연일 신기록 경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