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SM5, 디젤 쏠림에 가솔린 판매 줄어
[ 김정훈 기자 ] '그랜저·SM5·말리부'. 국산 디젤 세단 삼인방간 판매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종전 가솔린 세단만 팔던 3개 차종은 올 들어 디젤 모델을 추가했다.
이들 차종은 수입차 디젤 열풍이 국산차로 옮겨가고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맡았다. 올 3월 한국GM의 중형 세단 말리부가 '디젤 카드'를 꺼내 인기를 끌었다. 지난 6, 7월 현대차와 르노삼성이 준대형 그랜저 디젤과 중형 SM5 디젤로 반격에 나섰다.
◆ 말리부 디젤 인기 '쭉' ‥ 인지도 올라 가솔린도 판매 늘어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그랜저, SM5, 말리부 등 디젤 승용차 3종은 1200여 대씩 팔렸다. 그랜저는 1208대, SM5는 1180대, 말리부는 1237대 판매됐다. 누적 판매량에서도 말리부 디젤이 4225대로, 그랜저(4183대)를 앞서고 있다.
디젤 승용 열기에 불을 붙인 선봉장은 쉐보레 말리부다. 말리부는 출시 후 한달 만에 3000대 주문을 받으면서 중형차 시장에서 부진하던 말리부를 히트상품 반열에 올려놨다.
가솔린 판매분을 포함한 전체 판매량만 놓고 보면 말리부 디젤의 성적이 눈에 띈다. 9월 말리부 전체 판매 2380대 중 디젤 비중은 52%를 차지했다. 그랜저(디젤 20%)와 SM5(디젤 47%)보다 디젤 선호도가 높다.
한국GM 관계자는 "디젤 효과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가솔린 모델까지 덩달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며 "디젤 출시에도 불구하고 가솔린 판매는 작년보다 20%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 그랜저·SM5 디젤 늘고 가솔린 줄고
현대차와 르노삼성은 그랜저와 SM5 디젤 출시 이후 가솔린 판매가 떨어지고 있다. 두 차종은 일부 고객들이 디젤 차로 몰리며 신규 수요를 창출하지 못했다.
그랜저는 7월 판매량 8982대를 기록한 이후 8월과 9월에는 각각 6784대, 6210대 팔렸다. 디젤이 추가됐지만 판매량이 더 떨어졌다. SM5는 지난달 2514대 팔려 전년 동기의 2500대와 비슷한 실적을 올렸다. 디젤 물량 1180대를 제외하면 가솔린 판매는 더 줄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디젤 인기로 가솔린 고객이 줄어들긴 했다" 며 "올해 국산차 시장에서 중형 세단 수요가 작년보다 줄어든 요인도 있다"고 말했다.
◆ 디젤차 수요 13.5% 성장 ··· 신규 등록 가솔린 추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등록 자동차는 디젤 차가 총 67만2025대로 전년의 59만2083대보다 13.5% 증가했다.
전체 신규등록 차량 총 154만3564대 중 디젤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43.5%로, 42.5%를 기록한 가솔린차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국산 디젤 승용차 시장이 내년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디젤의 높은 연비와 환경 친화성으로 인해 디젤차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 이라며 "과거 디젤차의 단점으로 부각되던 소음 문제가 해결된 것도 디젤 수요 증가에 큰 몫을 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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