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페이나우'로 초간편 안전결제 시장 선도

입력 2014-10-10 10:50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 ‘페이나우’가 한국형 원클릭 안전결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최근 정부의 규제완화 조치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바일 상거래 등의 영향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지만, 불과 올해 초만 하더라도 까다로운 규제와 부진한 신용카드사 제휴 등으로 대부분 사업자들이 투자를 포기했던 영역이다. 이로 인해 현재 활발히 제공되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페이나우와 카카오페이 정도이다. 간편결제 시장의 개막을 예상치 못했던 PG사들은 서둘러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지만 상용이 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아직은 시간이 더 필요할 전망이다.

그 중 페이나우는 가장 많은 신용카드사 서비스의 제공, 10만여 가맹점 기반, LG유플러스 통신가입자의 전환 및 안전성을 포기하지 않는 편리한 결제 서비스라는 전략으로 카카오페이에 맞서고 있다. 페이나우는 국내 전자결제 PG 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대규모 결제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과 운영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자사 10만여 가맹점에 페이나우 서비스를 적용해 현재 가장 많은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 원클릭 간편결제 서비스이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결제기관, 가맹점, 가입자 등 3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성공하는 서비스로서 페이나우는 이 세가지 항목을 동시에 완성해 나가는 모양새다.

LG유플러스 ‘페이나우’는 액티브X나 공인인증서 없이도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최초 1회만 결제정보를 등록하면, 추가 절차 없이 모바일과 PC에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이다. 순수 결제시간은 3초에 불과하다.

특히 ‘페이나우’는 이용자의 실제 신용카드 번호가 아닌 가상 카드번호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개인정보 및 카드정보의 유출 우려가 전혀 없다. 또한 ▲디멘터 그래픽 본인 인증방식 ▲ARS 본인 인증방식 ▲패스워드 본인 인증방식 ▲안전패턴 본인 인증방식 ▲mOTP(mobile One Time Password) 본인 인증방식 등 뛰어난 보안성을 가진 다양한 인증수단을 제공 이용자가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동영상 참고)

‘디멘터 그래픽인증’은 매번 위치와 내용이 바뀌는 이미지를 조합해 본인인증을 하는 지능형 인증 방식이다. 매번 바뀌는 이미지를 순차적 조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해킹을 비롯한 보안 사고의 확률은 수 천만 분의 1에 불과해 강력한 보안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LG유플러스가 특허를 출원한 ARS 인증은 이용자가 ‘080 ARS 시스템’으로 직접 전화를 걸도록 해 이용자의 실제 사용 모바일 번호와 ARS로 걸려온 발신 번호가 일치하는 경우에만 회원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해 대포폰을 활용한 불법결제를 완벽히 차단한다. 현재 아이폰에서 이 기능을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페이나우’가 유일하다.

또 안전 패턴 방식은 3X3 배열에 지정한 패턴을 입력하여 본인 확인을 하는 방식으로 가장 간편한 인증 방법이다. 고객의 입력 패턴은 암호화 돼 저장되므로 안전하고, 이 인증방식 역시 LG유플러스가 특허를 가지고 있다.

이밖에 패스워드 방식은 설정한 6자리 번호로 본인을 확인하는 것으로 가상 키보드의 자판 배열이 매번 변경되는 것이 특징이고, mOTP 방식은 결제를 요청할 때마다 시스템에서 모바일로 일회용 비밀번호를 전송하는 방식이라 매 결제 시마다 비밀번호가 바뀌어 비밀번호 유출 위험이 없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와 함께 ‘페이나우’는 결제과정에서 휴대폰 모델 등의 디바이스 정보가 서버로 전송돼 가입 시 등록된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디바이스 본인 인증과 유심(USIM)인증 등이 추가적으로 이뤄진다. 이에 따라 비밀번호 등이 유출된 경우라도 본인 폰이 아닌 경우 불법사용 시도로 간주해 본인 인증을 거절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

통신사에 관계 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페이나우’는 현재 배달통, 반디앤루니스, 위메프박스 등 10만여 개 온라인 가맹점을 확보, 국내 최다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연내 주요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포탈을 포함한 15만개 가맹점 확대가 목표이다.

결제카드 종류를 대폭 늘려 선택의 폭을 넓혔고, 실시간 은행 계좌이체를 신규 결제 수단으로 추가해 온라인 또는 모바일 가맹점에서 계좌번호 입력이나, 공인인증서 없이 자체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게 했다. 또 ‘페이나우’에서 계좌이체 결제를 이용하면 연말정산 시 현금영수증 발급으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페이나우’를 모바일지갑 서비스인 '스마트월렛'과 연계해 ‘스마트월렛’의 300여 멤버십, 쿠폰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페이나우’는 단순 결제 기능을 넘어서 멤버십, 쿠폰과의 복합결제도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최근 시장동향이 기존 일반 결제방식에서 간편결제 시장으로 급격히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페이나우 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만간 페이나우에서 국내 전 신용카드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FDS (부정거래차단시스템) 등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내부 인프라를 확충하여, 향후 국내 간편결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스타워즈] 하이證 정재훈, 누적수익률 80%돌파!! 연일 신기록 경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