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방식은 학계·업계 추천으로 꾸린 전문 평가단(10명)의 평가와 소비자(2만명) 설문 평가 점수를 합산했다. 앱스토어별 인기 앱 100개를 먼저 선정해 사용성, 디자인, 기능성, 보안성 등 4개 부문 경쟁력을 따졌다. 소비자설문평가는 사단법인 한국앱융합산업협회가 진행했다.
홈플러스는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마트 매출 역시 올해 1~9월 전년 동기 대비 159.4%나 신장, 매출비중은 지난해 9월 17.3%에서 올 9월 30.9%로 1년 새 배 수준으로 확대되며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이용객수도 2013년 10월 6만5천 명에서 2014년 10월 현재 14만명으로 무려 118.8%나 늘었다. 이러한 성장은 구매력이 큰 30~40대 특히, 아이들을 돌보면서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쇼핑할 수 있는 편의성 때문에 모바일로 유아용품, 생필품 등을 구매하는 소위 ‘엄지맘(mom)’이 크게 증가하면서 모바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홈플러스는 ‘엄지맘’들이 모바일 쇼핑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유아용품을 선별 제안하는 ‘큐레이션 커머스’, 엄마들 개개인이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개인 맞춤형 전단’ 서비스, 매일 다른 최저가 상품을 선보이는 ‘모바일 특가 기획전’, 오프라인 매장보다 더욱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할인혜택 마련 등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모바일 매출 내 기저귀, 분유, 유모차 등 유아용품 비중은 올해 1월 14.1%에서 9월 21.2%로 크게 증가하는 등 모바일 쇼핑에서 ‘엄지맘’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홈플러스는 올해에도 ▲신선식품 품질보장제를 통해 불만족 시 100% 반품 보장, ▲주문상품 결품 시 무료로 더 좋은 품질과 높은 금액의 대체상품을 배송, ▲경쟁사(이마트) 온라인몰 동일상품보다 비쌀 경우 차액보상, ▲오전 10시부터 2시간 단위로 배송시간을 준수하는 정시배송 및 착한 스마일 배송서비스, ▲스마트 결제 시스템 등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감으로써 모바일 쇼핑 성장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 김미영 모바일커머스팀장은 “모바일 환경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기능개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엄지맘’의 소비성향과 니즈를 반영하여 관련 카테고리 상품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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