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라이프] 모바일 시대 중국 마케팅 '위챗'만 잘 알아도 성공

입력 2014-11-19 00:05  

글로벌 경영서 - 웨이신 마케팅의 비밀 해부


[ 김동윤 기자 ] 중국 인터넷서비스기업 텐센트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신(위챗)’은 약 6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텐센트는 이 같은 막대한 가입자 수를 앞세워 최근 몇 년간 사업 영역을 전방위로 확장했다. 웨이신을 이용해 인터넷 쇼핑도 할 수 있고, 택시요금을 지급할 수 있으며, 영화를 예매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웨이신은 기업들의 유력한 마케팅 도구로 부상했고 ‘웨이신 마케팅’이란 신조어도 생겨났다. ‘웨이신 마케팅의 비밀 해부(微信營銷解密)’는 웨이신을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한 안내서다.

저자 청샤오용은 웨이신마케팅연구소인 웨이신하이를 설립하는 등 중국 내에서 웨이신마케팅의 이론적 기반을 다진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중국 내 다양한 미디어에 웨이신마케팅과 관련한 칼럼도 쓰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웨이신을 중국 기업의 마케팅 역사상 하나의 변혁이었다고 평가했다. 전통적인 마케팅 수단과는 뚜렷한 차별점이 있어 기업 마케팅 활동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저자는 우선 전통 마케팅 이론을 동원해 웨이신마케팅의 본질과 핵심가치, 기법 등을 분석한 뒤 이 같은 마케팅이 기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계량적으로 분석했다. 총 12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2장에서는 기업이 왜 웨이신마케팅에 주목해야 하는지 서술하고 있다. 3장 이후부터는 금융·부동산·의료·교육·전자상거래·미디어 등 10개 업종의 기업이 어떻게 웨이신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위리쥐엔 중국인터넷대회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은 언론 서평에서 “이 책은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마케팅 담당자 입장에서 웨이신 활용 방안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



[한경닷컴 하이스탁론 1599 - 0313] 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닷컴 캡스탁론 1644 - 1896] 한 종목 100% 집중투자가능! 최고 3억원까지 가능!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