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英 광고社 아이리스 인수

입력 2014-11-25 21:31   수정 2014-11-26 03:50

지분 65% 436억원에


[ 임현우 기자 ] 제일기획은 영국의 쇼퍼 마케팅 전문회사인 아이리스를 인수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이 회사 지분 65%를 2500만파운드(약 436억원)에 인수했으며, 나머지 지분도 2019년까지 모두 사들이기로 해 총 인수금액은 1000억원 안팎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쇼퍼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실제 구매율을 높이는 데 집중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광고에 비해 마케팅의 ‘효과’를 중시하는 점이 특징이다.

1999년 설립된 아이리스는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2개국에 진출했다. 아이리스의 대표적인 쇼퍼 마케팅으로는 셸 주유소의 ‘레이아웃 최적화 프로젝트’가 있다. 소비자 동선을 분석해 주유소 시설과 디지털 광고를 재배치한 것으로, 이후 주유소 운영비가 20% 이상 절감된 것으로 분석됐다. 하이네켄 맥주의 ‘패키징 솔루션’도 성공 사례로 꼽힌다. 하이네켄이 클럽에서 많이 팔리는 점에 착안해 제품 포장에 UV 잉크를 사용, 클럽 안에서 맥주병이 번쩍거리게 만든 것이다.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사진)은 “이번 인수를 계기로 쇼퍼 전략 수립부터 매장 내 프로모션과 각종 이벤트 실행에 이르기까지 ‘통합 쇼퍼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한경닷컴 하이스탁론 1599 - 0313] 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닷컴 캡스탁론 1644 - 1896] 한 종목 100% 집중투자가능! 최고 3억원까지 가능!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