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Cold&Cool)라는 이름이 붙여진 신형 전동카트는 야쿠르트아줌마가 발판 위에 탑승해 이동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됐다. 기존 전동카트가 가볍게 밀면서 나아가는 형태였다면, 이제는 두 발로 올라 탄 상태에서 운행이 가능해 진 것. 따라서 높은 언덕을 오르거나 먼 거리를 갈 때 더욱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됐다.
COCO는 최대 시속 8km까지 낼 수 있다. 이는 야쿠르트아줌마가 빠른 보폭으로 한 시간에 4km 정도를 걷는다는 전제 하에 두 배 높인 속도다. 신형 전동카트를 이용하게 되면 하루 평균 160여 명의 고객을 찾아가는 야쿠르트아줌마들의 활동시간(평균 6.8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24시간 냉장시스템이 탑재돼 제품 보관과 운반이 보다 편리해졌다. 220ℓ 용량의 냉장고에는 ‘야쿠르트’(65㎖)가 2000개 이상 들어가며,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150㎖)의 경우 1000개까지 담을 수 있다. 더불어, 외부에서도 온도 확인이 가능해 더욱 철저한 냉장관리가 가능해졌다.
COCO는 하루에 한 번, 8시간 정도 충전하면 1일 활동에 충분한 전력을 갖추게 된다. LG화학의 중대형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채택해 내구성 및 안전성을 높였다.
한국야쿠르트 측은 COCO를 개발하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것이 ‘안전’ 이라고 강조했다. 경사가 높은 고지대 지역에서 1년 이상 테스트를 진행하며 안전성과 조작 편의성, 성능 등을 수 십번 개선했다는 것. 특히 키를 뽑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움직일 수 없게 해 사고나 도난의 위험의 방지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아줌마를 대상으로 철저한 안전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신형 전동카트를 운행하려면 운전 면허(1,2종), 원동기 면허, 다륜형 원동기 면허 중 한 가지를 반드시 소지해야 하며 시운전 프로그램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상시 헬멧 착용도 필수다.
한국야쿠르트는 올해 12월 중으로 300개의 신형 전동카트를 선보이고 내년까지 3000대로 늘려 보급률을 25%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창희 한국야쿠르트 영업이사는 "COCO를 이용하면 야쿠르트아줌마들의 이동시간이 줄어들면서 고객접점이 늘어나게 되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 제품을 전달할 수 있다"며 "야쿠르트아줌마의 스마트한 진화가 고객만족도 제고와 함께 수입 증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 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야쿠르트는 최근 야쿠르트아줌마들에게 스마트폰 이어폰 잭에 꽂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즉시 결제가 가능한 이동형 결제기를 보급했다. 휴대가 편리하고 안전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과 자동연계 돼 결제가 이뤄진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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