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승무원에 "무슨 서비스를"…버럭

입력 2014-12-08 08:45   수정 2014-12-08 16:32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행동이 비난을 받고 있다.

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0시 50분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 항공기는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가던 중 탑승구로 돌아가 사무장을 내려놓고 나서 다시 출발했다.

이 과정에서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하던 대한항공의 항공기가 후진, 게이트로 다시 돌아가면서 출발이 지연돼 250명의 승객이 불편을 겪었다.

사건의 정황은 한 승무원이 1등석에 타고 있던 조현아 부사장에게 견과류를 건넸고 조 부사장은 "무슨 서비스를 이렇게 하느냐"면서 승무원을 혼냈다.

승객의 의향을 물은 다음에 견과류를 접시에 담아서 건네야 하는데 무작정 봉지째 갖다준 것이 규정에 어긋났다는 것이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조 부사장은 사무장을 불러 서비스 매뉴얼을 확인해보라고 요구했고 사무장이 태블릿컴퓨터에서 관련 규정을 즉각 찾지 못하자 내리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조현아 부사장을 고성을 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법에는 기장이 항공기의 승무원을 지휘·감독하도록 돼 있어 조 부사장이 월권행위를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의 서비스를 책임진 사무장이 당황했는지 매뉴얼을 제대로 못 찾으니 문제가 있다고 보고 사무장은 내리게 하고 부사무장에게 직무를 대신 수행하도록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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