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은 10일 국회 요구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거래소를 대상으로 전력계통 운영시스템에 대해 감사를 벌인 결과를 공개했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전력계통 운영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발전 수요에 따라 최적화된 전기 공급 계획을 세워 발전사업자에게 공급 지시를 하고, 발전소는 자동으로 이에 맞춰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수동으로 제어되는 발전기의 경우 발전사업자가 전달받은 전기 공급 계획을 직접 입력해야 함에도, 지난해 1월부터 지난 5월까지 이행 실적을 확인한 결과 28개 발전사업자 중 이를 제대로 이행한 곳은 한 곳도 없었다.
발전사업자를 관리 감독해야 할 의무가 있는 전력거래소 역시 지시만 내릴 뿐 이행 여부를 전혀 확인하지 않았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이로 인해 낭비된 발전비용은 1일 8억1000만원, 연간 295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전력계통 운영시스템의 활용 역시 허점투성이었다.
전력거래소는 2006년 1월 도입 시점부터 해당 시스템을 조작하던 운전원을 2007년부터 배치하지 않았고, 대신 전문성이 없는 발전 담당 직원에게 조작 업무를 맡겨온 것으로 확인됐다.
새로 업무를 맡은 직원은 절차가 복잡하다는 이유로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빠뜨렸고, 이에 따라 최적의 전기 공급 계획이 산출되지 못해 발전 비용이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전력거래소는 차세대 전력계통 운영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쟁 입찰을 실시하라는 서울지방조달청의 요청을 받고도 수의계약을 고집해 이를 관철시켰다.
이에 따라 이미 시판되고 있는 제품을 하도급 업체로부터 납품받아 2억8000만원의 추가 비용만 부담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감사원은 전력거래소 이사장에게 이들 사안을 포함해 7건의 문제점에 대한 주의 요구 등을 통보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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