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학교 인식부족에 관련 규정없어 인증제품 '외면'
[이선우 기자]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에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저가 교구가 사용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제도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어린이용 완구는 주 사용자인 영유아 안전을 고려해 사전에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만 판매가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구로봇의 경우 이 같은 규정이 없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관계자는 "방과 후 수업 가운데 선호도가 높은 로봇교실은 수업이 제작실습 위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교구와의 신체접촉 빈도가 높다"고 설명한 뒤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교구의 외관은 물론 전기나 전자파 안전여부 그리고 중금속, 발암물질과 같은 유해 화학물질 검출여부 등을 꼼꼼하게 따져 안전한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수업에 쓰이는 교구 선정 주체인 교육현장의 인식부족이다. 실제로 진흥원이 2011년부터 교구로봇의 외관, 전기, 전자파 관련 안전성 그리고 중금속과 발암물질 등 검출여부 등에 대해 품질인증을 실시하고 있지만 정작 인증을 받은 제품이 일선 학교의 교구 선정에서 외면 당하고 있는 것.
로봇산업진흥원 관계자는 "교구용 로봇에 대해 품질, 안전성 등을 따져 인증을 부여하고 있지만 일선 교육현장에서 인증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부족해 인증제품이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학교에서 교구를 선정할 때 품질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교구로봇 제조사 로보트론 관계자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교구 등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인증제품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관계자나 강사들의 인식을 바꾸는 노력도 중요하다"며 "학교에 별도의 교구선정위원회를 설치해 품질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교구로 선정하도록 유도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_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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