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풍선여행사의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은 영업, 재무회계, 항공,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디지털자산관리, 통합인증(SSO)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IT기반의 경영시스템이다. 여행사 측은 이 시스템이 완성될 경우 업무효율성은 물론 서비스 품질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앤썸앤컴퍼니(www.andsome.co.kr)는 시스템통합, ERP(전사적 자원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분야에서 노하우와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시스템 구축 사업자에 최종 선정됐다. 두산중공업, SK텔레콤, 삼성증권, 우리은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탠다드차타드은행, 관세청,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앤썸앤컴퍼니가 13년간 수주한 기관·기업의 프로젝트는 총 480여건으로 최근에는 외부요인에 의한 경영환경 변화가 심한 여행업계에 최적화된 ERP시스템을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김수신 앤썸앤컴퍼니 대표는 "이번 노랑풍선여행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급변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응시스템을 마련해 업무혁신은 물론 관리시스템의 고도화, 신속성 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영업정보 관리와 재무결산 체계를 통합하고 연계하는 관리시스템을 통해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 웹기반의 개방성, 확장성, 보안성을 강화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노랑풍선여행사와 앤썸앤컴퍼니는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에 앞서 3개월 간 사전 진단과정을 거친다는 방침이다. 현재 기업의 영업실적이나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을 충분히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대내외 협력업무가 많은 여행사의 특성을 고려해 기업 전체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정보시스템 개선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 대표는 "사전 진단과정을 통해 상품별 원가분석체계와 행사일괄정산, 행사마감 프로세스 수립, 통합고객관리, 고객커뮤니케이션 기능강화, 블럭관리시스템 구축 등 6대 중점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 뒤 "이를 통해 노랑풍선여행사의 가격경쟁력과 고객서비스의 품질을 끌어 올리는 한편 미래 예측이 가능한 경영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앤썸앤컴퍼니는 이번 노랑풍선여행사의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중소 규모의 여행사에도 적용이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해 시스템 범용화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선우 기자 seonwoo_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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