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광주교대
Ⅰ. 들어가며
생글생글 455호에서 정시 교대 면접의 방식 및 유형 중 공주교대, 부산교대, 진주교대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젠 전주교대, 광주교대, 수시교대면접 합격자소식을 설명한다.
Ⅱ. 전주교대 정시 실전 면접 특이사항 (면접일: 2015. 1. 15)
◎ 전주교대 합격한 학생 황수민(가명)의 경우 (2014학년도 정시면접)
교직문제 :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대한 논린이 일고 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한 찬반의 입장을 취하고, 이유를 말하시오.
교양문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제적 요소 이외에 필요한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생의 답변
1. 한국사 국정교과서 문제에서는 일단 교사는 중립적이어야 함을 강조했다. 초등학생은 아직 가치관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좌편향이든, 우편향이든 한쪽 방향으로 치우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수업의 기본이 되는 교과서도 한쪽 방향으로 치우치면 안되므로 국정교과서를 찬성한다고 하였다.
2. 삶의 질이라는 것은 얼마나 만족하고 있느냐로 말할 수 있다. 그러기에 경제적인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사람들간의 원활한 소통이 되어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예술활동 등 문화적 요소도 중요하다고 답변하였다.
현민 선생님의 제안
1. 초등학생의 심리상태, 가치관을 근거로 교사의 측면과 교과서의 측면을 인과적으로 말한 것은 논리적, 체계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좀 더 구체성이 필요하다.
2. 예술활동을 통해서 어떻게 사람들 간의 소통이 일어나고, 이러한 소통이 어떻게 만족감까지 연결되는지 좀더 상세히 설명하였다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이때, 소통과 예술활동에 대해서 추가질문이 예상되므로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 주어진 문제를 현재 발생하고 있는 학교문제의 해결로 연결한다면 더욱 좋을 것으로 보인다.
4. 전주교대는 6개 문항 중에 1개를 선택해서 읽게 된다. 이때 잘 모르는 문항의 경우, 한 번은 다시 선택할 수 있으므로 꼭 잊지 말기 바란다.
5. 위 문제 이외에도 ‘교직문제로 통일교육문제’, ‘교양문제로 십시일반이란 한자성어문제 또는 KBS 수신료 인상문제’도 나왔다. 이렇듯 현실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6. 미리 예측된 문제를 보았다고 하더라도 준비한 대로만 하면 안된다. 주어진 조건을 면밀히 잘 따지고, 그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마음으로 가능한 한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답변하려고 노력하기 바란다. 면접장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것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의 치밀성에 있음을 잊으면 안된다.
Ⅲ 광주교대 정시 실전 면접 특이사항 (면접일: 1. 17)
◎ 광주교대는 올해 제시문이 있는 발표면접이 빠지고 제시문이 없는 개별면접으로 진행된다. 개별면접이라고 하더라도 평가의 기준은 변하기 어렵다. 초등교사로서 직무를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문제해결능력, 인성 및 교직적성, 의사소통능력, 교양 및 태도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금년도 수시면접문제와 <생글생글446호>를 참고해서 연습해보기 바란다.
금년 수시 문제
1. 광주교대를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
2. 교대를 오기 위해 무슨 준비를 하였는가
3.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가
4. 바람직한 교사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5. 인상 깊은 고등학교 시절 활동은 무엇인가
6. 자신의 장점은 무엇이고, 이 장점이 교직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가
7. 감동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인가
8.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가
9. 중고등교사와 초등교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0. 인성교육은 어떻게 시키는 것인가
현민 선생님의 제안
1. 위 문제들은 교대를 지망하는 학생에게는 기본 질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동일한 질문이 주어져도 대답하는 학생은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경험과 지식을 중심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답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2. 책에 대한 질문에서 교육에 관한 것만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것만 준비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큰 영향을 미쳤거나, 감동을 준 책이 더욱 좋다. 교수님이 추가질문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현재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러 활동도 정리해두기 바란다. 이러한 활동의 장단점을 파악한다면 추가질문시 답변하기에 용이하다. 실전면접의 기초는 바로 자신의 활동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Ⅳ 수시 교대 합격자 소식
◎ 경인교대에 수시로 합격한 김수진(가명) 학생의 합격소식 (2015학년도 수시)
학생의 이야기
항상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 싶어 교대를 너무 가고 싶었는데 경인교대에 합격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내신 잘 받으려고 기를 쓰고 공부해서 내신은 1.21 등급이 나왔지만 수능최저, 자소서와 면접이 문제였습니다. 평소에 말을 조리있게 잘하는 편이 아닐 뿐더러 글재주도 없었습니다. 특히, 자소서 쓸 때 정말 막막했는데 ‘이런 활동은 어떤 의미이고, 힘들었던 점과 그로 인해 깨달은 게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생각해보며 써라’ 등 ‘현민선생님의 스토리면접’ 덕분에 자소서를 나름 최선을 다해서 쓰고 잘 마무리하고 1차를 합격한 후, 면접이 관건이었습니다.
면접 50%인 경인교대는 개인면접도 있지만 집단면접은 토론(토의) 형식이라 학교에서 토론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몇 번 해보긴 했지만, 학생들끼리만 해 본 것이기 때문에 사실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스토리면접을 보면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자세는 어떻게, 어떤 식으로 말해야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지 등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경인교대에서 개인면접을 봤을 때는 교수님들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 하나로, 열심히 답변하였습니다. 분위기 좋게 잘 끝낸 것 같았는데, 집단면접에서 망해버려서 ‘안되겠구나…’ 생각도 들었습니다. 집단면접을 볼 때 같은 면접조 학생들과 화합도 잘 안 된 채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면접조 사회자가 진행을 못 했을 때, 아무도 말을 안 할 때도 최대한 적극성을 보이려 애썼습니다. 추가질문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보이며 답변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생각해 보면 원래 다 떨어질 것 같았는데 최악의 상황은 면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현민 선생님의 스토리면접’과 ‘생글생글’의 도움이 컸습니다.
현민 선생님의 평가
1. 최선을 다하려는 모습과 열심히 하는 모습은 갑자기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 학생은 평상시 초등교사에 대한 열정과 꿈이 뚜렷했고, 매우 성실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2. 내신과 수능을 열심히 준비했던 관계로 자신의 의지와 열정을 표현하는데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면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긍정적인 자세로 포기하지 않는 성격이 보인다.
3. 대답하기 곤란한 추가질문 속에서도 어떻게든 대답하려는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다. 초등학생의 끝없는 질문에도 진지하게 학생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질이 엿보인다.
4. 생글생글의 ‘현민의 스토리면접’을 보면서 면접에 대한 두려움과 고민을 함께 했다고 한다. 감사하게 생각한다.
생글생글에는 시사, 교육, 논술, 면접, 경제이슈 등 고등학생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많다. 각 고등학교에서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에 신청하면 된다.
전주교대·광주교대[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서 보낸 학생 중 선정하여 답변과 더불어 '굿바이 논리야'(신동열 지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문의사항: 이메일이나 에스논술분당학원(네이버블로그, 031-717-5487)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