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I(Legal Entity Identifier)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법인식별코드로 금융거래에 참여하는 법인은 물론 펀드에까지 부여된다.
2008년 금융위기를 계기로 필요성이 대두됐고 2011년 G20 회의에서 도입이 결정돼 현재 세계적으로 약 33만여개의 LEI가 사용되고 있다.
LEI는 법인(펀드 포함)의 발급 신청에 따라 각 지역의 발급기관인 LOU(Local Operation Unit)가 담당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22개의 LOU가 LEI 발급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예탁원이 세계에서 23번째로 LOU업무를 시작하게 됐다.
LEI는 미국과 유럽지역에서 장외파생상품 거래내역을 감독당국에 보고할 때 거래보고자와 거래상대방을 인식하는 필수 코드로 사용되고 있다.
점차 사용범위가 보험, 투자, 자금세탁방지 등의 금융거래부문으로 확대되고 있고 장기적으로 무역, 물류, 결제 등 산업전반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에서 법인들이 LEI를 받기 위해서는 LEI-K(www.lei-k.com) 포털을 방문해 절차를 따르면된다.
자세한 사항은 예탁원 LEI사업추진반(051-519-1790~2)으로 연락하면 된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