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훈 기자 ] 국내 전기자동차(EV) 보급사업이 저유가 시기에 큰 도전을 맞을 전망이다.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보기 위해 몰렸던 신청자가 올해도 늘어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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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말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2015년도 전기차 보급대수를 3000대로 확대하고 최대 420만원의 세제지원도 2017년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오는 2018년까지 전기차 5만대를 보급하고 충전기 500개를 도심에 설치한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전기차는 높은 배터리 가격 등으로 가솔린 차량 대비 차값이 비싸다. 2000만원 상당의 보조금 혜택이 없다면 일반인이 제값 주고 구매하기는 쉽지 않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전기차는 기아차 레이와 쏘울, 르노삼성 SM3, 한국GM 스파크, BMW i3, 닛산 등 6개 차종이다. 정부 보조금과 지방자치단체 추가 혜택을 포함하면 차값은 뭘?기준 1700만~2500만원 사이 구매할 수 있다. 보조금 혜택을 추가해도 동급 가솔린 차와 비교하면 가격이 높다.
지난 4년간(2011~2014) 전기차는 모두 2834대(공공 326대, 민간 2508대)가 공급됐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서울(960여대)과 제주(710대)를 제외한 지방 도시는 전기차 보급이 미미하다.
특히 상당수 지자체가 짧은 운행거리와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의 이유로 전기차 도입을 꺼리고 있다. 실제로 수도권과 제주, 경남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올해 지자체의 전기차 보급은 소수 물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들어선 유가 하락으로 친환경차 메리트까지 떨어지고 있다. 휘발유 가격은 1년 전의 ℓ당 1900원에서 최근 1300원대로 떨어졌다. 가솔린 승용차 대비 높은 가격과 충전 불편을 감수하고 전기차를 타야 할 이유가 줄어든 것.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유가 하락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봐야 하고 언제든 다시 유가는 오를 수 있다"면서 "자동차 회사들이 저유가를 틈타 배기량이 큰 차를 타도 좋다는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문제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기차 성장 동인은 유가나 보조금 혜택보다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배기가스 규제 대응 차원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저유가 현상이 친환경차 구매력을 떨어뜨릴 순 있으나 전기차 수요 변화에 큰 영향은 끼치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BMW와 아우디 등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는 삼성SDI 측은 "유가 변동이 전기차 수요에는 일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큰 트렌드는 바꾸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종현 LG화학 부사장은 "저유가 시대에 전기차의 매력이 일부 줄어들 수 있겠지만 차값이 낮아지고 새로운 성능이 추가되는 등 전기차의 이점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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